본문 바로가기

치질 자가치료법 17가지

뿌르니z 발행일 : 2020-11-22
반응형

주변에 치질로 인해 고생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고통도 있지만 창피함이 더 크기에 주변에 알리기를 꺼려하고 치질에 걸린걸 안 들키기 위해 앉을 때나 움직일 때 보통 힘든 게 아닐 수 없습니다. 병원을 찾자니 부끄럽고 치욕적이기에 증상이 악화되어도 버티고 버티다 결국 가게 되는 사람도 많이 봤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치질 자가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이란?

치질이란 여러가지 항문질환을 통칭하여 말하는 것으로 보통 우리가 아는 건 항문 점막이 늘어지면서 밖으로 빠져나오게 되는 증상을 치핵이라고 하며 이를 치질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항문이 찢어지는 증상을 말하는 치열, 곪아서 구멍이 생기게 되는 치루 등 여러 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치질과 증상에 대해서는 어제 자세하게 포스팅 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치질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

 

치질 자가치료법

1. 좌욕

치질 자가진단법 첫번째로 좌욕을 꼽을 수 있는데요. 좌욕은 치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최고의 효과가 있을 만큼 많은 분들이 진행하는 방법 중 하나이면서 추천드리는 치질 자가치료법입니다.

 

보통 차가운곳에 오래 앉아있거나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치질에 걸리기 쉬운데요. 사람 몸의 체온보다 약간 높은 40도 정도의 물을 받아 반신욕이나 좌욕을 해주는 게 혈액순환 및 몸의 피로를 풀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좌욕의 경우에는 물이 식기 전 15분 정도 진행을 하는 게 좋으며 하루 두 번 아침저녁으로 한다면 증상 완화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찜질

좌욕이 치질 자가진단법의 최고의 효과가 있지만 매번 하기에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는데요. 찜질의 경우에는 좌욕만큼 좋은 효가가 있으며 깨끗한 면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물기를 짜낸 후 치질 부위에 갖다 대면되는데요. 

 

이를 하루에 4회 이상 하게 된다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고 찜질을 하실 때 너무 뜨거운 온도로 하면 해당 부위에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으니 적당한 온도로 찜질을 진행해 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스트레칭

치질 자가치료법으로 스트레칭을 말씀드려 이상하실 수 있겠지만 치질의 경우에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생될 수 있기게 많은 분들이 앉아서 오랫동안 일을 하시면 항문 쪽으로 혈액이 잘 순환되지 않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적어도 1시간마다 일어나셔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게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치질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4. 배변습관

치질 자가치료법 네 번째는 화장실에 가실 때 요즘에는 핸드폰을 가져가 앉아있는 시간이 평균적으로 5분 이상 길어졌다고 하는데요. 이만큼 변기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으로 인해 변비에 걸릴 수 있으며, 변비를 예방하는 게 치질을 개선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기에 변기에 오래 앉아있는 습관을 고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배변을 볼 때 무리한 힘을 주게 되면 좋지 못한데요. 적당한 힘을 주어 10분 이내로 배변을 마치는 게 치질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배변을 보실 때 발아래 작은 받침을 두시고 최대한 오므린 자세를 취하시면서 배변을 보시면 결장이 완전히 열린 상태가 되어 배변을 보시는데 훨씬 도움을 줍니다. 

 

 

5. 음주

보통 염증이 생기면 술을 먹으면 안 된다고들 하시죠? 치질도 마찬가지입니다. 치질에 걸리셨을 때 알코올을 드시게 된다면 해당 부분이 악화되어 수술까지 진행해야 하며, 만약 치질이 걸리지 않았더라도 잦은 술자리는 치질의 주 요인으로 볼 수 있으니 가끔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6. 운동

치질 자가치료법으로 운동은 몸을 활성화시키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어 장 운동에 도움을 주는데요. 운동은 모든 병의 치료 및 예방법으로 무리한 운동은 해가 되겠지만 적당한 운동은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7. 밤

밤은 치질 자가치료법에 도움이 되는 보조 식품으로 혈류 장애를 개선해주고 혈관의 긴장이나 혈류의 용이성을 높여줍니다. 또는 직장 정맥에 가해지는 압력을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으며 배변 활동과 건강을 개선시켜주어 치질이 완화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티트릴 오일

치질 자가치료법 여덟 번째로 티 트릴 오일은 염증과 통증을 치질로부터 완화시켜주는 데 사용하게 되는데 살균 작용과 세균 감염으로부터 예방해주는 역할을 하고 바셀린과 함께 사용했을 시 치질 자가치료법으로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10. 녹차 티백

예로부터 녹차에 포함되어 있는 타닌산이라는 성분은 출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타닌산은 돌출되어 있는 직장 조직 크기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고 따뜻한 녹차 티백을 치질 부위에 바를 경우 통증과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1. 아이스팩

따뜻한 건 분명 치질 자가치료법으로 도움이 되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극심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에는 얼음찜질이 도움이 되는데요. 직접 치질 부위에 대게 되면 절대 안 되고 수건이나 면포로 가볍게 감싼 후 해당 부위에 대면됩니다. 

이는 15분 이상 하지 않고 통증이 심할 경우 1시간에 한 번씩 진행해 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12. 사과식초

염증이나 가려움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과식초는 예로부터 효과적인 치료약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사과식초를 물에 희석시켜 해당 부위에 바르면 증세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13. 알로에벨라

알로에베라는 인기 있는 피부 관리 요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 치질 자가치료법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염증과 자극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 알로에베라는 치질 부위에 바를 경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출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처음 알로에벨라를 사용하시는 분은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먼저 손등에 발라 확인 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14. 코코넛 오일

치질 자가치료법으로 코코넛 오일은 자극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보습제 역할을 하는 코코넛 오일은 가려움증을 완화시켜 긁고 싶은 마음을 줄여주어 출혈이나 감염으로부터 도움을 줍니다. 

 

15. 위치하젤

염증과 붓기를 억제하는데 잘 알려져 있는 위치하젤은 인기 있는 약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액체 형태의 약이 일반적이지만 연고 타입의 가려움증 약처럼 종류가 다양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6. 속옷

속옷을 헐렁하게 입는 게 치질에 도움이 되는데요. 속옷이나 꽉끼는 옷을 입을경우 자극을 받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통증과 불쾌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헐렁한 옷을 입는게 치질 자가치료법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면 소재의 부드러운 의류를 입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7. 가엽수

치질 자가치료법 마지막으로는 가엽수인데요. 가엽수는 예로부터 붓기와 염증을 억제시켜주고 치질이나 정맥 부전 질환 등을 치료해주는 건강 보조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정맥을 통한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항문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 치질 자가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증상이 악화되어 병원을 찾기 전에 간단한 치료법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게 좋고 특히 건강한 식습관은 치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