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hd 증후군 증상 및 원인 총정리

뿌르니z 발행일 : 2020-11-22
반응형

자식 싫어하는 부모 없다고 하는데 우리 아이가 혹시나 adhd 증후군이라면 어떻게 할까요? 오늘은 우리 아이에게 발생할 수 있는 adhd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hd 증후군이란?

adhd 증후군은 과잉행동, 충동성 장애, 주의산만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는걸 말하는데요. 보통 7세 이전의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고 있는 장애로 일부는 청소년기와 성인이 되어도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adhd에 걸리게 되면 사회생활은 물론 가정과 학교 생활을 하는데 큰 지장이 있을 만큼 무서운 장애로 알려져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원인

adhd 증후군 원인으로는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직 없으나 여러가지 요인이 있는데요. 유전적, 심리적, 신경생물학적, 기질적 등의 다양한 원인과 출산 시 산모의 건강상태나 임신중독증, 난산 등의 복합적인 요소로 태아의 뇌가 손상된 것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다른 adhd 원인으로는 뇌와 관련된 신경계의 문제로 알려져 있는데요. 과도한 tv 시청과 게임, 가정환경에 의해서도 뇌의 기능이 다른 부분보다 떨어지게 되어 뇌의 불균형으로 인한 발달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뇌의 손상이 되는 부분이 아닌 행동과 감정을 조절하는 기능적 영역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adhd 증후군 증상 및 징후

adhd 증후군의 징후로는 아이들이 한 자리에 오랫동안 앉아있지 못하며 잦은 실수를 한다던가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가 adhd 증후군에 걸린 건 아닌지 의심해 보실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1. 주의력 결핍 부분으로 일상 생활을 하는데 부주의로 인한 잦은 실수 발생

 

2. 일의 업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업무나 학교의 숙제 등 정신적인 노동이 필요한 일에 있어하기를 꺼려하며 피하게 됩니다.

 

3. 누가 지시를 하면 하기 싫어집니다. 

 

4. 공부나 일을할때 집중을 잘하지 못하며 다른 사람이 말하는 거에 있어 집중을 못하게 됩니다. 

 

5.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물건들을 쉽게 잃어버리며 쉽게 산만해지게 됩니다. 

 

 

adhd 증후군 종류

adhd 증후군은 세가지로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adhd는 세 가지 대표적 증상이 있는데 보통 한자리에 있지 못하거나 말을 잘 듣지 않는 아이라고 알고 있지만 얌전한 성격을 가진 아이들도 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부주의함만 나타나거나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어린아이들은 과잉행동과 충동성이 주로 나타난다면 부주의한 증상의 경우에는 성인이 돼서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과잉행동

과잉행동은 움직이면 안되는 상황에 계속 움직이고 말을 하면서 활동성이 높은 상태를 말하는데요. 식당에서 가만히 있지 못하고 뛰어다니는가 하면 위험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됩니다. 또한 책을 읽거나 놀고 있지를 못하며, 성인의 경우에는 다리를 지속적으로 떤다거나 불안감을 계속 나타내고 침착하게 식사를 하거나 대화를 이어가지 못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2) 충동성

adhd 증후군 증상 두번째로는 충동성이 있는데요. 참을성이 없거나 위험한 행동도 일단은 하고 보게 되며 어린이들 경우에는 차례를 지키지 못하는 것처럼 순서를 기다리거나 남의 말을 잘 듣지 못하고 남의 것을 마음대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성인에서도 나타나는데 대화할 때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고 줄을 서서 기다리는 절제력이 부족해지며 심지어 충동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2) 부주의

adhd 증후군 마지막으로는 부주의입니다. 집중을 잘 하지 못하여 정신이 딴 데로 돌아가게 되고 인내력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과제나 놀이에 집중을 못하며 본인의 물건을 쉽게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추가로 주변 정리를 잘하지 못하고 남의 이야기를 듣지 않게 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일의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집중을 잘 하지 못하게 되고 잦은 실수를 합니다. 또한 기한이 있는 일을 제시간에 하지 못하고 지시받은 내용을 쉽게 잃어버림으로써 사회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약속을 잘 지키지 못하고 본인의 필수품 등을 쉽게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adhd 증후군 치료방법

adhd 증후군 치료방법으로는 보통 약물치료를 진행하는데요. adhd의 경우 뇌에서 토파민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 불균형이 문제인 만큼 약물을 이용해 도파민의 균형을 잡아주게 됩니다. 

 

adhd 치료제는 뇌 전전두엽에 신경전달 물질을 보충하여 과잉행동 장애나 충동성, 부주의에 대한 증상이 완화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adhd 치료제는 우리 아이들의 성장에 안 좋은 영향이 있다는 말도 있지만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약물치료 외에도 심리치료를 통해 adhd 증후군을 치료하기도 하는데요. 인지행동치료 그리고 정서 문제에 대해 심치 치료를 진행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adhd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소중한 우리 아이의 행동에 집중하여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조기에 치료를 해주시는 게 학교생활 및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