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박증 증상 총정리

뿌르니z 발행일 : 2020-11-22
반응형

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자세하게 관찰해보면 이런저런 사람이 참 많은데요. 물건이 일정하게 있어야 한다던가, 손을 자주 씻거나, 화장실에서 노래를 크게 틀어야 한다든가 하는 특별한 행동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강박증은 이러한 행동들을 장소나 상황에 따라 제어가 가능하면 상관이 없지만 그러지 못하고 본인의 의지대로 하지 못할 때 강박증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강박증 증상 총정리

 

 

강박증이란?

강박증이란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의지나 생각과 다르게 장면이 연상 되거나, 갑작스러운 불안감에 휩싸여 그 즉시 문제를 해결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같은 행동을 계속적으로 반복하거나 지나치게 받아들이는 증상을 뜻하는데요. 

 

강박증의 증상과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외출을 하였는데 전기나 가스를 확인 안하고 나온 걸로 인지하여 몇 번이고 집을 다시가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등의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걸 강박증이라고 표현합니다.

 

강박증 증상

 

 

1. 오염에 대한 강박 증

강박증 증상으로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데요. 위생과 청결에 있어 불안감과 걱정 그리고 오염이 되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일상생활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의 수준이거나 또는 오염물질이나 오해 소지가 있는 대상을 제거하는데 열중하게 되고 이에 벗어나는 데 있어 시간과 상황이 상당히 더디고 오래 가는 걸 말합니다. 

 

2. 확인과 반복행동

두번째 강박증 증상으로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외출을 하거나 자리를 비울 때 문은 제대로 잠겄는지 가스는 잠겄는지, 물은 끄고 나왔는지 등의 의심을 계속하게 되어 이러한 의심을 제거하고자 직접 확인하여 반복하는 행위를 하는 걸 말합니다. 

 

 

3. 문제를 심각하고 과도하게 해석함

강박증 증상이 없는 사람도 누구나 원치 않은 생각을 하기 마련입니다. 내가 다른 사람을 해하는 상상을 하는 것들과 마찬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강박장애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차이는 자신을 위험에 빠진 사람으로 추가 정의하는 특징이 있어 이로 인해 매우 큰 불안감과 두려움을 가지게 되어 문제 자체를 크게 확대 해석하는 강박관념을 가지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강박증 극복하는 법

강박증은 다양한 종류와 원인을 가지고 있는데요. 불안한 마음을 풀기 위해 행동으로 반복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물치료를 할 경우 항불안제를 처방하거나 항우울제로 처방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약물치료도 중요하지만 심리적인 내성이 더욱 중요하기에 약물만으로는 강박의 핵심 발생 요소인 불안한 마음과 두려움을 없애주지 못합니다. 

 

강박증 증상이 의심이 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으로 도움을 받으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