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족냉증 치료법 및 원인 총정리

뿌르니z 발행일 : 2020-12-09
반응형

남성보다는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는 수족냉증은 추운곳에 있을 때 뿐만아니라 따뜻한 곳에 있어도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나타나게 되는데요. 주 증상으로는 손발이 차가운것이지만 아랫배나 허리, 무릎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를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수족냉증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은 보통 추위를 느끼지 않을 정도의 온도에서 손과 발이 지나치게 차가워져 불편을 느끼는걸 뜻하는데요. 

겨울철에는 보통 혈관 수축으로 일어나지만 추운곳에 있을 때만 나타나는게 아닌 따뜻한 곳에 있을 때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원인

 

수족냉증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게 없지만 다양한 질환에 의해 생길 수 있는데요.

원인을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혈액순환 저하

수족냉증 원인 첫번째로는 날씨가 추워질수록 예민해진 교감신경이 말초혈관을 수축하게되고 이때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혈액 공급이 줄게 됩니다. 

 

이때 줄어든 혈액 공급때문에 심장과 가장 멀리 있는 손과 발부터 체온이 낮아지게 되는데 이때 냉기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2. 체력저하

수족냉증은 체력이 급격하게 저하됐을 경우 빈혈과 저혈압이 지속되거나 수분대사 장애가 생길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체력관리를 통해 빈혈과 저혈압 관리를 한다면 어느정도의 수족냉증 예방이 가능하겠습니다. 

 

3. 여성호르몬 변화

주로 출산과 폐경처럼 호르몬의 변화가 생길때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여성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으로 인해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수족냉증 치료법으로는 생활 습관을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혈액순환 저하로 일어나는 수족냉증이기에 전산의 체온을 유지하는게 중요한데요. 

 

얇게 입고다니기 보다는 겨울철에는 내복이나 여러 옷을 겹쳐입어 체온을 유지하는게 좋으며, 혈액순환을 위해서라면 꽉끼는 옷보다는 편한 옷차림으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수족냉증 치료법은 손과 발만 따뜻하게 하는것보다는 몸 전체의 온도를 높여주는게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좋은데요. 

 

반신욕의 경우에는 오래동안 하게되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니 38~40도 정도 되는 온도에서 약 20분 정도 진행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근력운동을 하게되면 근육량이 늘어나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체온이 상승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으로 마지막은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와 같은 음식은 피하고 근채류로 이루어진 자연식을 드시는게 수족냉증 치료법으로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수족냉증 치료법과 원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정보로 수족냉증에 대한 불편함이 줄어들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