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 안고는 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 알아보자

뿌르니z 발행일 : 2023-03-10
반응형

코 안고는 법 이 글을 검색하시는 분들 분명 스트레스 많이 받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코골이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학교에서 코 안고는 법은 어떤 게 있을까. 학창 시절 많은 고민을 했었죠. 엎드려서 자도 코를 골더라고요. 그럼 코 골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코안고는법

 

먼저 코 고는 남여 성비를 따져본다면 남성은 40% 여성은 25% 정도 수면을 할 때 코를 곤다고 하는데요. 코를 고는 원인으로는 신체적인 문제도 많지만 건강한 사람도 코를 골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대부분 남성이 더 많이 코를 곤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직업이나 얼마나 고된 하루를 보냈는지에 따라 코를 골 확률도 올라가겠죠?

 

 

 

코 안고는 법 알아보기

 

1. 다이어트

 

위에서 말했던 신체적인 문제로 가장 큰 원인인 비만입니다. 물론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무조건 코를 고는건 아니지만 정상 체중인 사람보다 비만일 경우 코를 많이 곤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숨을 쉬는 기도를 압박하여 코를 더 심하게 골게 하며, 체중 감량 시 기도 확보가 되어 코를 안골 확률이 올라간다고 하네요. 

 

2. 혀 운동하기

 

혀 운동은 코 안고는 법 중에 하나로 잘 알려져 있는데 기도 쪽 근육이 약하기 때문에 혀 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여 코골이를 예방하는게 좋습니다. 먼저 입을 크게 벌린 후 아~~ 소리를 내며 혀를 앞뒤좌우로 움직여 혀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코푸는곰돌이

 

3. 수면자세

 

바른 자세의 수면 자세는 혀가 기도 안쪽으로 말려 기도가 좁아지게 되고 그로 인해 코를 골게 됩니다. 심하면 수면무호흡증까지 겪게 되니 평소에 코를 고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자세입니다. 만약 코골이를 줄이고 싶다면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다리사이에 베개를 끼우고 주무시면 어느 정도 완화가 가능합니다. 

 

 

 

4. 베개 높이 

 

코 안고는 법중에 잘 알려진 것이 바로 베개 높이를 조절하는 방법인데요. 수면 자세에서 베개의 높이는 코골이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크게 작용하며 보통 6cm 정도가 코골이를 예방하는 적절한 높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야식사진

 

5. 야식과 폭식 안하기

 

야식은 비만의 주된 원인으로 수면을 취할 때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수면의 리듬을 방해하여 코골이를 불러올 수 있으며, 음주도 되도록이면 자제하는 게 코 안고는 법에 좋습니다. 

 

6. 습도 조절하기

 

수면을 취하는 방 안의 습도는 50~60% 사이가 좋은데요. 코가 건조하게 되면 코가 막히게 되고 출혈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코막힘이 심하게 되면 식염수나 물을 이용해 코 안을 깨끗하게 씻어 코막힘을 줄일 수 있으며, 만약 가습기가 없다면 수건에 물을 묻혀 걸어두거나 그릇이나 컵에 물을 떠서 방안에 둬도 어느 정도 코골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혀내민애기

 

 

코골이 원인

 

1. 비만

 

코 안고는 법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으로 가장 큰 이유는 비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만이 된다면 몸속 지방도 같이 찌게 되는데 기도 주변의 지방으로 인해 코골이가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은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 뺀다면 좁아진 기도 확보로  코골이가 어느 정도 완화 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및 비염

 

비염을 심하게 앓고 있다면 코골이를 불러올 수 있는데요. 비염이 심한 분들은 혀가 붓고 목 통로가 좁아지며 기도 또한 좁아져 코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염에 효과적인 습도를 최적화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잠자는애기

 

3. 노화로 인한 코골이

 

평소 운동을 하지 않으면 나이가 들 수록 근육이 탄력을 잃어가는데요. 탄력이 떨어지면 몸의 긴장도가 떨어지게 되고 수면을 취할 때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를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나이가 들면 폐경기를 맞아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무호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